26. 삼상 교류 회로, 평형 삼상 회로

대칭 삼상 교류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삼상 교류를 ‘대칭 삼상 교류’라고 합니다. 즉, ①삼상의 기전력이 같다. ②삼상의 주파수가 같다. ③삼상 각각의 위상차가 모두 (2/3)π의 관계에 있다는 조건입니다. 이러한 3가지 조건이 성립하면 삼상 기전력(순시값)의 벡터합이 영(0)이 됩니다. 일반적으로 ‘삼상 교류’라고 하면 ‘대칭 삼상 교류’를 지칭합니다.

평형 삼상 회로

삼상 교류의 각 부하가 같은 경우 그러한 부하를 ‘평형 부하’라고 합니다. 또한, 전원이 대칭 삼상 교류이고 부하가 평형 부하인 회로를 ‘평형 삼상 회로’라고 합니다. 평형 삼상 회로에는 그림과 같이 Y-Y 결선과 Δ-Δ 결선 등의 회로가 있습니다.

Y-Y 결선 전류와 전압의 관계

삼상 교류의 전류와 전압을 구할 때에는 단상으로 분해하여 일반적인 단상 교류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합니다. 여기서 삼상 교류는 평형 삼상 교류라고 가정합니다. 그러면 각 상의 전류, 전압의 위상차는 같기 때문에 그 위상차를 θ로 놓으면

삼상 교류의 상순

기전력이 발생하는 순서대로 일상, 이상, 삼상 또는 a상, b상, c상이라고 합니다. 삼상 회로의 각 상의 기전력(순시값)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.

Δ-Δ 결선 전류와 전압의 관계

삼상 교류의 계산에서는 단상으로 분해하여 단상 교류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을 수행합니다. 여기서 평행 삼상 교류라고 가정하면 각 상의 전압, 전류의 위상차는 같기 때문에 그 위상차를 θ로 놓으면